[ICO] Elysian 분석글 (E-커머스 플랫폼)

[ICO] Elysian 분석글 (E-커머스 플랫폼)

[ICO] Elysian 분석글 (전자상거래 플랫폼)


1. Token Information


토큰 정보ERC20
토큰 이름ELY
토큰 발행량10억개
Hard Cap700만 달러
Soft Cap300만 달러
토큰 가격0.09$ (0.0002ETH)
홈페이지 
https://elycoin.io/
백서
https://elycoin.io/whitepaper/korean


2. Elysian에 대한 간략한 소개

Elysian은 E-커머스에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사용자 정보를 보호하고 스마트 계약을 통해 더욱 안전한 거래를 지원합니다. 이에 더해 AI와 VR을 활용하여 쇼핑할 때 질적으로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3. Elysian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E-커머스 시장은 해마다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까지 글로벌 전자 상거래 매출이 4조 달러를 초과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그 중 중국은 온라인 쇼핑 보급률이 83%에 이르고 전 세계 소매 판매액의 15.9%(1위)를 차지합니다.

Elysian은 E-커머스에 블록체인 기술과 토큰 이코노미를 도입하려고 합니다. E-커머스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암호화폐가 단순한 투자 수단이나 보유 대상이 아닌, 실제 지불 수단으로 빈번히 사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암호화폐는 투자/투기/보유 대상으로 주로 이용되어왔을 뿐 실생활에서는 사용이 어려워 장기적 사용성에 대한 비판을 많이 받아왔었는데요, 이런 점에서 의미있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lysian이 E-커머스시장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보안과 사용자 경험, 이 두가지입니다.

1) 보안

아마존과 같은 E-커머스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유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전자 상거래 서비스는 개인 정보를 탈취하기 위한 해킹의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형, 소형 기관에 상관없이 해킹으로 인한 개인정보유출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었습니다. (대형 카드사 해킹드·통신·쇼핑몰… 줄줄이 개인정보 유출,   중견 업체 해킹 -  문고리닷컴, 684,993명 개인정보 유출...온라인 쇼핑몰 ‘비상’       다이소몰 해킹 당했다! 개인정보 유출규모 안 밝혀)블록체인을 활용하면 개인 정보 해킹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뿐만 아니라, 거래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진행되도록 하여 장부 조작이 사실상 불가능해집니다.

Elysian은 PoW(작업증명)나 PoS(지분증명)가 아닌 PoA(권한증명)을 사용합니다. PoW로는 51%의 채굴자가 동의를 하면 장부 조작이 가능하고, 너무나 많은 전력을 소모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것이 이더리움을 필두로 한 PoS입니다. PoS에서는 거래 등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유효성 검사자가 되려면 일정량의 이더를 보유해야 합니다. 올바르게 유효성을 검증하면 보상을 받습니다. 하지만 일정량의 지분을 보유 하기만 하면 누구나 유효성을 검사하는 자격을 얻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PoA의 원리는 PoS와 유사합니다. 거래와 장부가 사전에 정해진 유효성 검사자에 의해유효성을 검증받습니다. 유효성 검사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실제로 사람이 일일이 검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까지는 PoS와 거의 같은데요, PoA에는 추가로 평판 시스템이 붙습니다. 잘못된 유효성 검사를 하면 평판이 떨어지는데, 이런 일이 지속되면 유효성 검사자는 자격을 박탈당해 더 이상 검증으로 인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올바른 검증을 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또한, PoA에서는 한 명의 유효성 검사자가 연속해서 두 블록 이상을 검증할 수 없습니다. 즉, 각자가 번갈아가면서 하나의 블록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설령 장부 조작이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그 피해를 최소화 해줍니다. 

Elysian은 기본적으로 private chain을 사용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이 지갑 주소를 가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public chain과는 달리, private chian은 허가받은 사람들만 블록체인 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1차적으로는 익명의 랜덤한 유저를 참여시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안전하고, 여기에 PoA가 결합되어 보안면에서 한층 더 강화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경험

Elysian은 AI와 VR을 E-커머스 서비스에 도입하고자 합니다. 전자 상거래에서 AI를 이용하겠다는 이야기는 이미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사용자의 검색, 구매 내역 등을 바탕으로 기호를 파악하고 다음 판매를 촉진한다는 뜻입니다. 가상 현실을 쇼핑에 도입한다는 것 역시 꽤나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VR 기기를 통해 집에서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존 E-커머스 플랫폼에서 VR을 사용한 예시 동영상입니다. 대중화 되기만 한다면 정말 편한 쇼핑이 될 것 같네요.


아울러 E-커머스계의 Dapp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Elysian 플랫폼을 자체 비즈니스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즉, 제 3자 기관에 Elysian 플랫폼을 기반으로 현재 고객의 플랫폼을 호스팅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른 E-커머스 플랫폼의 고객에 즉각적인 액세스를 제공하여 Elysian 생태계로 전환 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E-커머스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다른 서비스들과의 비교 표입니다.



4. 의견

1. 백서에는 기술적인 부분의 구현에 대한 내용이나 Architecture에 대한 설명이 아예 없습니다. 또 다른 전자상거래 블록체인 서비스인 사이버마일즈(cybermiles)와는 대조적인데요(https://www.cybermiles.io/?lang=ko), 개발은 충분히 되고 있는데 백서가 업데이트 되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정해지지 않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2. 프라이빗 체인을 사용할 경우 누가 참여를 허가하는 주체가 될 것인지에 대한 언급은 따로 없었습니다. 굳이 프라이빗 체인을 언급했다면, 누가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멤버를 결정할 것이며 어떤 단위로 해당 그룹이 만들어지는지도 명확해야 어떤 서비스가 제공 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B2C, 즉 절대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수밖에 없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적절한 것인지가 의문입니다. 보통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거래 주체의 숫자가 소수로 한정된 B2B에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사전 검증된 소수의 멤버를 대상으로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주로 사용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3. Elysian은 VR과 AI를 접목했기에 차별화 된 플랫폼이라는 것을 누차 강조하고 있는데요, 로드맵 상에서는 해당 기능들이 기대보다 늦게 구현되는 감이 있습니다.

2020년 말에 AI를, 2021년 초에 VR을 플랫폼에 통합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핵심 무기로 AI와 VR을 전면에 내세우는 반면 그 구현 시점이 예상보다 빠르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4. 올해 하반기에 데스크탑 지갑과 모바일 지갑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본격적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단계에 접어드는 것인데요, 계획대로 수행만 된다면 이맘때 쯤 더 많은 홍보가 이루어지고, 유저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상승세를 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Leave a Comment

    0 Comments